뉴스레터 1월 4주

Jan 22, 2023

웹 VI 에디터 wasavi

링크

wasavi는 크롬, 오페라, 파이어폭스 확장이다. 웹 페이지의 TEXTAREA 요소를 VI 에디터로 바꿔준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TEXTAREA에 포커스를 준다. 이 상태에서 CTRL+ENTER를 누르면 wasavi가 활성화된다.

IAB는 사용자 추적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IAB를 추적하는 사용자를 싫어한다

링크

IAB1의 기술 연구소에서 UID2라는 시스템을 연구하고 있다. UID2는 사용자가 추적을 피하려고 무엇을 하고, 어떤 조치를 하든 상관없이 사용자를 추적하는 더 진보된 방법이다.

UID2는 이메일 주소와 사용자 정보를 엮는다. 프라이버시에 예민한 사용자는 서비스마다 이메일 주소를 변경하는 것으로 이러한 추적을 막는다. 예를 들면 지메일 주소가 Han.Solo@gmail.com이면 H.ansolo@gmail.com이나 ha.ns.ol.o@gmail.com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중에 스팸을 받게 되면 유출이나 개인 정보가 거래된 것을 알 수 있다.

UID2 API에서는 사용자 이메일 주소를 일반화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했다. h.a.n.solo+iab@gmail.comhansolo@gmail.com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작년에 이 글의 작성자가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하고, 이런 변경을 다시 되돌려 달라는 요청을 했다. 2 이 변경은 궁극적으로 유효하지만 추가하고 싶은 변경은 아니라는 답변을 받았다.

CSV를 원하는지 아는 방법? HTTP 트릭

링크

다음 URL을 브라우저에서 열었을 때와 curl로 열었을 때의 결과가 다르다. 이유는 HTTP의 빌트인 “content negotiation” 때문이다.

https://csvbase.com/meripaterson/stock-exchanges

다음은 구글 크롬에서 요청할 때의 accept 헤더이다.

accept: text/html,application/xhtml+xml,application/xml;q=0.9,image/avif,image/webp,image/apng,/;q=0.8,application/signed-exchange;v=b3;q=0.9

CURL의 요청 헤더는 훨씬 간단하다.

accept: /

csvbase 사이트의 기본 포맷이 CSV이므로 CURL 요청에는 CSV로 응답한다. 반면에 구글 크롬은 요청대로 HTML을 응답한다.

Hello, PNG!

링크

PNG 1.0 스펙은 1996년도에 발표했다. 인기의 비결은 다음과 같다.

  • 충분히 좋은 무손실 이미지 압축
  • zlib/DEFLATE 압축과 같이 이미 존재하는 기술 활용
  • 구현 쉬움
  • 트루 컬러(24비트 RGB)와 투명을 포함해서 다양한 방식과 비트 깊이 지원
  • 특허 없음

이 글에서는 2022년 10월에 발표한 PNG 스펙 초안 세 번째 판을 참고했다. PNG 파일 쓰기, PNG Chunks와 같은 것을 설명한다. 주로 1.0 스펙에 해당한다.


  1. The 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 미국인터넷광고협회 ↩︎

  2. Preserve Gmail Privacy #16 ↩︎

See Also